정치적 당의 격차, 권위의 격차는 지위의 격차를 잉태한다고 주장.
특히, 학교교육이란 사회지배계층의 이해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하나의 사회적 조정장치나 계층 재생산의 수단에 불과하다고 보는 갈등론자들은 교육기회는 물론 학교교육 격차가 사회구조적 불평등에서 기인된다고 주장한다.
교육 체계 속의 학생은 나름대로 전략을 가지고 행동하며, 때로는 지배 질서에 저항하기도 하는 존재인데, 이 이론에서는 지배계급의 의도가 기계적으로 관철되는 것처럼 설명한다. 따라서 이 이론은 사회 구성원의 기존 문화와 사회구조에 대한 비판적 학습 능력과 그에 기초한 사회변혁 가능성에 대
? 일상생활과 사회의식 속에 깊이 스며있는 지배집단의 의미체계와 가치체계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헤게모니가 깊숙이 잠재되어 있으므로, 학교는 문화적 · 이념적 헤게모니의 매개자로서 보이지 않는 가운데 사회를 통제.
①학교가 하부구조인 경제구조에 의해서 주로 통제된다는 생각, 경제
사회적 조건만을 강조한다.
3. 갈등론적 교육이론
가. 경제적 재생산이론(Bowles, Gintis)
학교는 학교 내의 사회관계와 경제구조의 사회관계와의 일치를 통해 경제적 생산관계를 재생산하며 불평등한 사회 분업구조를 재생산한다.
나. 문화적 헤게모니 이론(Apple)
학교의 교육과정에는 지배집단의 의
통한 이데올로기의 모순구조 분석과 집단적인 현실참여 즉, 실천을 제시
* 헤게모니 이론 : 교육기관이 학습자들이 국가권력의 지배이데올로기에 자발적으로 동의를 창출하도록 기능한다는 이론
(헤게모니의 사전적의미 : 정치, 문화, 사상 등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다른 세력을 길들이는 권력)
상징적 보수와 같은 개인적 생활양식에 영향을 미친다.
스포츠는 일정 정도의 사회적 관행을 반영하는 사회제도의 일부분이라는 점에서 전체 사회의 지배적인 불평등 현상이 스포츠 체계에서도 발견된다. 여타의 여가활동과 마찬가지로 스포츠 또한 현존하는 사회적불평등구조를 반영하고 있으며
지배계급의 문화를 강제적으로 주입.
공식교육과정 자체가 하나의 문화. 따라서 교육과정 자체가 정치적.
부르디외는 이를 “상징적 폭력”이라 명명.
cultural capital을 더 많이 가진 아이가 더 많은 교육을 받아들임.
노동자계급의 아이들은 그들이 가진 cultural capital의 code가 너무 달라 학교에
사회학에 관한 저서(1966)가 출판되고, 가핑클(H. Garfinkel) 등의 민속방법론이 널리 소개되기 시작하자 교육내용과 학교 내부현상에 대한 연구열이 고조되기 시작했다.
② 지식사회학, 해석학 등의 영향을 받은 학자들은 학교의 교육내용과, 그것이 전수되는 과 정 등에 불평등한 사회구조가 반
사회’라고 할 수 있고, 이에 비하여 일본은 전문적인 능력이라기 보다는 일반적 능력과 특정 학교 출신을 중요시하는 ‘상징적 학력사회’에 가깝다.
2) 한국 학력주의 체제의 특징
학력 주의 문제는 한국 교육구조에서 신자유주의의 대학 재편 이전에도 끊임없이 제기되어온 문제이다. 한국은
학교교육은 사회의 불평등구조를 재생산하고, 정당화한다.
사회적불평등을 인정하지 않는다.
사회이동에 관한 관점(보울스와 긴티스) : 클린즈, 보울스, 긴티스에 의하면 개인의 사회적 지위는 학교교육보다 가정배경에 의해 결정되고 있다. 사회적 지위에 대한 가정 배경의 영향은 다른 한편으로